2011년11월23일 3번
[부동산학개론] 상권과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?
- ① 상권은 점포의 매출이 발생하는 구역을 정의하는 공간 개념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규모가 다르다.
- ② 일반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입 빈도가 낮을수록 상권의 규모는 작다.
- ③ 상권획정을 위한 접근법으로는 공간독점접근법, 시장침투접근법, 분산시장접근법이 있는데 고급 가구점과 같은 전문품점의 경우 분산시장접근법이 유용하다.
- ④ 컨버스(P. D. Converse)는 경쟁하는 두 도시에 각각 입지해 있는 소매시설간 상권의 경계지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레일리(W. J. Reilly)의 소매중력모형을 수정했다.
- 허프(D. L. Huff)는 상권분석에서 결정론적인 접근보다 확률론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.
(정답률: 50%)
문제 해설
일반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입 빈도가 낮을수록 상권의 규모는 작다는 설명이 틀립니다. 실제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입 빈도가 낮더라도 해당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경우 상권의 규모가 크게 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고급 의류점은 구입 빈도가 낮지만 상품 가격이 높고 수요가 높을 경우 상권의 규모가 크게 될 수 있습니다.